본문 바로가기
OS/CentOS

윈도우(Window) WSL2 설정 및 CentOS7 설치

by 8ugust 2022. 1. 7.

WSL 이란 ?

Window Subsystem for Linux 의 약자로, 윈도우(Window) 운영체제에 탑재된 하위시스템 기능을 통해 리눅스(Linux)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기능이다. 기존에 윈도우(Window)에서 리눅스(Linux)를 사용하기 위해선 가상머신(Virtual Machine)을 사용해서 두 OS를 전부 설치한 뒤 부트로더를 통해 OS를 선택해야만 했었는데, WSL 기능의 등장으로 가상머신 없이 윈도우(Window)에서 리눅스(Linux)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1. WSL 설치

WSL을 설치하기 위해선 버전 20H1(1903) 이상, 빌드 18362 이상의 환경을 요구한다. window + R 키를 눌러 winver를 입력해서 확인할 수 있다.특별히 별 다른 일이 없다면 누구나 준비가 되어있는 환경이지만, 혹시라도 버전이나 빌드가 낮을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를 우선 진행해주자. 업데이트에는 최소 5분 부터 시작해 길면 10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환경이 준비 됐다면, window + R 키를 눌러 cmd를 입력한 다음, ctrl + shift + enter를 눌러 cmd를 관리자 모드로 실행한다. 그리고 다음의 두 명령어를 copy&paste 해서 실행한다.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Microsoft-Windows-Subsystem-Linux /all /norestart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VirtualMachinePlatform /all /norestart

 

첫 번째는 윈도우에서 WSL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명령어 이고

두 번째는 윈도우에서 가상머신(VM)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명령어 이다.

명령어 실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면 PC 재부팅이 필요하다. 반드시 해야하므로 먼저 하고 오자.

 

 

2. 리눅스 커널(Kernel) 업데이트

Download Link

우리가 사용할 CentOS7은 리눅스(Linux) 운영체제에서 돌아간다. 따라서 MS에서 제공하는 WSL용 리눅스 커널(Kernel) 패키지를 설치하여 리눅스 커널을 업데이트 해야한다. 그리고 여기서 나와 같은 초보 개발자라면 분명 당황할게 분명하다. 커널의 의미를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해당 업데이트를 왜 굳이 진행해야 하는지 의문을 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컴퓨터(PC) 의 구성을 간단하게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PC

  - 하드웨어(HW) : 키보드, 모니터, 마우스, CPU, 메모리 등...

  - 소프트웨어(SW)

      - 응용 프로그램 : MS Office, Chrome, VSCode 등...

      - 운영체제(OS) : Window, Linux, Ubuntu 등...

            - 시스템 프로그램

            - 커널

 

 

 커널(Kernel)이란 PC의 운영체제의 핵심부로, PC의 물리적 자원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여기서 말하는 물리적 자원이란 CPU, Memory, Disk, Network 등을 의미한다. 즉 CPU와 Memory를 얼마나 할당하고 Disk 용량을 어느정도 확보하고 Newtwork 소켓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등을 관리한다고 보면 된다.

 

 다만 커널(Kernel)은 오직 PC의 물리적 자원과 단방향 통신만 지원한다. 사용자(USER)가 아무리 커널에게 대화를 시도해도 커널은 듣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PC의 물리적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커널(Kernel)과 사용자(USER)가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시스템 프로그램 이다. 즉 커널(Kernel)과 시스템 프로그램(System Program)은 운영체제에 빠져서는 안될 존재라는 것이다.

 

 

3. WSL2 를 기본 값으로 설정

wsl --set-default-version 2

 

 윈도우 WSL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리눅스 커널(Kernel)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까지 했으니, 이제 해야할 건 방금 설정한 WSL을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만약 해당 명령어를 입력 시 가상 머신 플랫폼 windows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bios에서 가상화를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라는 에러가 출력된다면, PC 혹은 노트북의 CPU가 가상화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제품이거나... 아니면 재부팅을 하지 않았거나 둘 중 하나이다.

 

 

4. 리눅스(Linux) 배포판 CentOS 7 설치

 배포판 이라는 것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배포판이란 쉽게 말해 리눅스(Linux)의 각각 다른 버전을 의미한다. 무료 오픈소스 운영체제인 만큼 전 세계 수많은 개발자들이 자신이 사용하기 편하도록 입맛에 맞게 리눅스를 요리했을 것이고, 그 요리 결과를 인터넷에 무료로 공개(배포) 했으니 수많은 배포판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건 CentOS 와 Ubuntu로, 다른 말로 풀어보자면 Linux_A, Linux_B 이다. 같은 Linux지만 다른 것으로 보면 된다.

 

 Download Link

 우리가 설치할 것은 CentOS 배포판이다. 위 링크로 접속하여 Zip 파일을 받고 적당한 곳에 압축을 해제한다.  이후 압축 해제된 폴더에 설치된 CentOS7.exe 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킨다.

 

 설치가 완료되면 CentOS7.exe를 종료한 뒤 다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킨다.

 그렇게 되면 WSL 설정 및 CentOS7 설치 완료가 된 것이다.

 

 이제 yum update 를 통해 저장소의 라이브러리 데이터를 업데이트 해주자.

댓글